Search

Variable

본 문서에서는 블록 코딩 방식으로 변수를 선언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.
Index

변수(Variable)의 정의와 기능

변수는 특정한 값을 저장하는 이름(변수명)이 있는 공간(메모리)입니다.
변수에는 다양한 값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.

Variable 블록의 종류

1) Create + Set to

Create 블록Set to 블록이 결합된 블록입니다.

2) Create

변수를 선언할 때 사용합니다.
변수명은 string과 integer 타입으로 선언할 수 있습니다.

3) Set to

보통 Create 블록과 같이 쓰이며 선언된 변수에 값을 세팅할 때 사용합니다.
Set 옆 primitive 블록에 값을 세팅할 변수명을 입력합니다.
to 옆에 세팅할 값을 블록으로 등록합니다. 데이터 타입이나 자료 구조(HashMap, Array) 등 다양한 값을 넣을 수 있습니다.

4) Get

선언된 변수의 값을 가져올 때 사용합니다.
잘못된 변수명을 호출할 경우 ‘Not found data’ 예외가 발생합니다.
다음은 Create와 Set to, Create + Set to, Get을 활용한 예제입니다.
No.
설명
1
변수 ‘HelloMessage’를 선언(create)하고 ‘HelloSyncTree’를 값으로 등록(set to)합니다.
2
Create + Set to 블록으로 변수 ‘ResponseMessage’를 선언(create)하고, 변수 ‘HelloMessage’의 값을 가져와(get) 변수의 값으로 등록(set to)합니다.
3
두 변수의 값이 일치하는 Test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5) Create Set - Async Argument

BizUnit의 전역 변수를 Async 블록의 인자값으로 할당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.
상세한 사용법은 Async 블록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.

6) Fetch

특정 Transfer 블록셋의 header와 body data를 가져와 컨트롤할 때 사용합니다.
Fetch의 값은 호출할 Transfer 블록셋의 ID를 입력합니다.
request Data를 fetch로 가져와 Json 타입으로 보여주는 예제입니다.
No.
설명
1
Request 블록셋의 Transfer ID를 Fetch 블록에 입력하고 fetchData라는 변수에 담습니다.
2
Bizunit Test에서 Request Data에 값을 추가합니다.
3
실행을 해보면 Fetch 블록을 통해 Request Data를 받아왔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예약어 __origin__
Fetch 블록은 ‘__origin__’이라는 예약어를 활용해 해당 BizUnit의 전체 Request header를 파싱할 수 있습니다.
아래는 위의 예제와 같은 코드이지만 ‘__origin__’예약어를 통해 다른 결과를 보여주는 예제입니다.